카드의종류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

Spread the love

경제활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신용카드 하나쯤은 소지 하고 있을겁니다.
또한 요즘 핵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체크카드도 있습니다.
카드는 실제로 현금이 없이 결재수단으로 사용 하기 때문에 카드 성격에 맞게 잘 사용 해야 합니다.
그럼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을 알아 볼까요?
먼저 카드를 사용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 카드 소지자에게 발급되는 작은 직사각형 모양의 카드로, 자기 카드에 정보를 저장합니다.

신용카드
신용카드란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카드업자(외국에서 신용카드업에 상당하는 영업을 영위하는 자를 포함함)가 발행한 것을 말합니다.

신용카드는 발급주체에 따라 개인카드와 법인카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개인카드는 개인이 발급 받을 수 있는 카드로 본인카드와 가족카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본인카드는 카드사에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하여 카드를 발급받은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를, 가족카드는 본인회원이 지정하고 대금의 지급 및 카드 이용에 관한 책임을 본인회원이 부담할 것을 승낙한 회원이 발급받은 카드를 의미합니다.

법인카드는 기업, 기관, 협회, 기타 사업자 등이 발급받는 카드로 법인카드의 사용자는 법인으로부터 카드를 교부받아 사용하는 법인 소속 임직원입니다.
법인카드는 사용자를 지정하지 않은 공용카드, 사용자를 지정한 지정카드, 사용자를 지정하고 법인과 사용자에게 연대책임이 있는 개인형 법인카드로 구분됩니다.

신용카드포인트 현금으로 바꿨어요

선불카드
선불카드란 신용카드업자가 대금을 미리 받고 이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록(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에 따른 기록을 말함)해 발행한 증표로서 선불카드소지자가 신용카드가맹점에 제시해 그 카드에 기록된 금액의 범위에서 결제할 수 있게 한 증표를 말합니다.

선불카드는 이용고객이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일정금액을 저장한 카드를 카드발행자로부터 구입해 상품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시마다 대금이 자동으로 차금 지급되도록 한 카드입니다.

직불카드
직불카드란 직불카드회원과 신용카드가맹점간에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금융거래계좌에 이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업자가 발행한 증표를 말합니다.

직불카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동시에 고객의 계좌에서 구매대금이 인출되어 판매자의 예금계좌로 자동이체 되도록하는 지급수단입니다.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 활용 방법

체크카드(직불전자지급수단)
체크카드는 전자금융거래법 상의 직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직불전자지급수단이란 이용자와 가맹점간에 전자적 방법에 따라 금융회사의 계좌에서 자금을 이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의 제공과 그 대가의 지급을 동시에 이행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가 발행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


Spread the love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