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포인트 현금으로 바꿨어요

Spread the love

처음에 신용카드를 만들때는 여러가지 혜택들이 무엇인지 따졌지만 카드를 사용하면서 까맣게 잊고 살았다. 어느날 핸드폰 문자로 카드포인트 소멸이된다는 문자를 받았다. 이제서야 그동안 쌓아온 포인트가 눈에 들어왔다.

먼저 인터넷으로 신용카드 포인트을 검색하니 소지하고 있는 카드의 잔여 포인트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조회시스템’있다는 걸 알았다.
금융감독원 파인 사이트나 여신금융협회 조회시스템를 활용하면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별 포인트 현황을 일괄 조회할 수 있다고한다.
공개되는 정보는 잔여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 소멸 예정일 등이다.

조회시스템을 통하던지 본인이거래하는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을 이용해 잔여 포인트를 확인할 수있었다.

또한 카드사는 회원과의 포인트 약정 등을 통해 포인트의 적립·사용·소멸 등 포인트 제도에 관한 내용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카드포인트는 사용은 카드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자신의 이용대금 결제 또는 연회비 납부 등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금융결제원의 ‘카드로택스’를 활용하면 국세 납부도 할 수 있다.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 단위로 현금화할 수 있으며, 본인의 계좌로 입금도 받을 수 있다.
포인트를 현금화하려면, 각 카드사 홈페이지나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된다.
카드 뒷면에 표기된 콜센터로 전화해 신청해도 된다.

단, 카드 포인트에는 5년이라는 소멸시효가 발생한다.
5년이 지나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포인트를 그때 그때 사용을 해도되고 모아 두었다가 현금화하는 방법등 자신이 알아서 관리하면된다.

그리고 카드 해지 시에도 보유 포인트는 소멸한다.
만약 카드 해지를 계획 중이라면 쌍여 있는 포인트를 먼저 확인하고 사용을 하도록하자!

카드포인트는 카드사마다 그리고 카드종류에 따라 쌓이는 포인트가 다르다 포인트를 최대한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본인의 생활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 하는게 좋다.

포인트클립
대부분의 카드사는 적립 시점으로부터 60개월을 소멸시효로 운영하고 있으며, 적립월로부터 60개월이 경과한 포인트는 복원할 수 없다.

카드사는 포인트의 유효기간 만료 2~6개월 전에 이용대금 명세서 등을 통해 소멸 예정 포인트, 소멸시기 등을 안내하고있다.


Spread the love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