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기준과 절차 및 소요기간

Spread the love

직장인이나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이라면 신용카드 한나쯤은 소지하고 계실텐데요. 카드사용은 편리함과 카드혜택 그리고 연말정산등에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말그대로 신용으로 먼저 돈을 카드사에서 빌려 사용 하는 것으로 아무에게나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발급이 되더라도 발급대상의 상황에 맞게 한도가 부여됩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 발급기준과 거절사유 신청후 소요기간 발급절차등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발급기준

신용카드 발급 조건은 일반적으로 소득 및 직업의 안정성, 재산상황 등이 증명되고, 신용등급이 어느정도 충족이 될 경우 가능합니다.
특히 카드사용후 사용금액을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요,
이에 구체적으로는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이면서 개인신용등급은 1~6등급 이내여야 하고, 만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본인 확인 후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현재 신용등급(1∼10등급) 대신 신용점수제(1∼1000점)가 도입되면 몇 점 차이로 적정 등급에서 밀려 신용카드 발급 대상에서 제외된 사람도 구제될 가능성이 생긴다. 지금은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인 사람만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개인신용등급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채무정보와 소득증빙자료를 객관적으로 살펴본 결과 산출된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인 경우는 발급 가능하게됩니다.
일정한 수입이 없는 대학생의 경우 위와 같은 조건에 부합하고 있다면 발급 가능합니다.

발급 거절사유는?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의 성인이라도 발급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신용카드는 간단한 신용등급 및 나이 확인만으로 발급 가능 여부를 바로 알기 어렵스니다.
중요한 연체 정보 및 금융거래의 현황도 따져보는데요.
기존 신용카드가 있다면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 등을 많이 자주 이용하고 있거나 금융기관으로 부터 이행해야 할 채무를 지체하고 있다면 발급 거절 사유가 됩니다.
또한 보유한 신용카드 중 카드대출을 3매 이상 사용 중이거나, 금융기관에 연체가 있는 경우, 그 외 매달 카드대금 결제를 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무직자나 전업주부도 발급가능한 경우

정기적으로 수입이 없는 무직자 및 주부들도 일정한 조건을 확인한 후 심사에 통과된다면 신용카드 발급이 됩니다.
당장의 수입이 없는 무직자들은
1.재산세 납부 실적
2.예금·적금 금액
3.은행거래내역
3.보험료 납부내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심사에 통과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부의 경우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배우자의 월 가처분소득의 일정 비율이 50만 원을 넘어야 합니다.
이에 신용카드의 이용한도는 담보로 설정된 예금액 이내에서 결정지으며, 신용카드 한도는 이용 중간에도 조건에 충족된다면 어느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발급절차
  1. 본인 확인
  2. 발급불가조건 조회
  3. 카드발급신청서 및 서류 제출
  4. 결제능력 심사
  5. 카드 발급
신용카드 발급 소요기간

카드발급신청서 및 서류를 제출한 후 카드가 발급되기까지는 통상 7일이 소요됩니다.
카드심사가 진행되면 본인에게 전화나 문자등 발급진행여부가 통보됩니다.
그리고 카드배송처를 통해 본인에게 카드가 전달되게 됩니다.

참고글

삼성카드 안내 내용


Spread the love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